TSLA(테슬라), 슈퍼컴퓨터 도조, 하이랜드, 메가 팩, 사이버트럭, 세미트럭, 슈퍼차저 업데이트 및 구독모델 등 호재가 끝도없다.

2023. 8. 14. 15:30미국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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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Tesla Inc / TSLA

 

 

 

 

기업설명

테슬라는 일론머스크가 페이팔을팔고 인수한 전기 자동차회사입니다, 전기자동차 회사로 알려져있지만, 사실 에너지관련 많은 사업을하고 있기때문에, 미국에서는 분류할때 친환영 에너지 생성 및 저장 시스템을 설계, 개발, 제조, 판매, 임대하는 환경에너지 사업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지구를 오염시키는 에너지원을 멀리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제품과 관련된 서비스를 개발, 보급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회사입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부문에는 전기 자동차의 설계, 개발, 제조, 판매, 리스와 자동차 규제 크레딧 판매가 포함되어있고, 기본베이스를 통해서 자동차보험, 자동차 택시,운송업, 자동차충전소업, 자동차 베터리업, 자동차 부품공장업, 자동차소프트웨어 개발업 등 비용절감을위해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자동차 제품에는 Model 3, Model Y, Model S, Model X, Model 3가 있으며, 모델 3은 4도어로 알려져있습니다. (Model Y는 Model 3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이며, Model S는 4도어 세단이며, Model X는 SUV이다. 이 회사의 에너지 저장 제품에는Powerwall, Powerpack, Megapack이 있습니다) 이 회사의 에너지 생성 및 저장 부문은 태양 에너지 시스템 및 에너지 저장 제품의 설계, 제조, 설치, 판매, 임대, 제품 관련 서비스, 태양 에너지 시스템 인센티브 판매가 포함되어있는데, 테슬라차량 사업하는것과 비슷하게, 태양광을 이용한 에너지충전, 에너지사용, 에너지보관, 에너지재활용까지 모든 사업에 비용절감하며, 점유율을 올리려고 하고있습니다. 미래지향적으로 도전하는중이며, 태양광시티(솔라시티)를 만드는게 일론머스크의 목표입니다.

자동차 부분에서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면서 동시에 자동차 금융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직접 중고차 판매, 테슬라 슈퍼차저 네트워크 , 인앱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세단과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을 제공하고, 구매금융 및 리스서비스까지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비보증 애프터세일즈 서비스, 중고차 판매, 소매 상품 및 차량 보험뿐 아니라, 자회사를 통한 제품판매까지 사업이 다각화되어 엄청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는 테슬라 모바일서비스도 많은 기대를 받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에너지부분에서는 태양광발전 및 에너지저장 제품의 설계, 제조, 설치, 판매, 임대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웹사이트 , 상점 , 갤러리를 통해 주거 상업 산업 유틸리티 종합적인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제품은 고객에게 다양한 보증과 AS서비스까지 정비하여 만족감을 올리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장정보

상장일
2010-06-09
상장주식수
1,033,507,611주
시가총액
$1,120,932,019,814

시가총액 1,367조 5,371억원 - 2022년4월3일 기준

2022년3월30일 ~ 4월3일 최근이슈?

Tesla, 상하이 공장 가동 중단 통보

외교, 정치적인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중국은 코로나19가 다시 늘어남에 따라서, 상하이를 봉쇄조치하는 중입니다, 그에 따라서 상하이 공장의 생산중단을 연장한다는 내용을 알려왔네요 강 동부에 대한 폐쇄는 해제되고, 미국자동차 회사는 당초 생산을 재개할 계획이 있었으나, 중국정부가 차량을 운송할 수 있는 트럭에 대한 사업허가를 내주지않고 있는중이라고 하네요 금방 풀릴수도있지만, 계속해서 전염병으로인해 사업이 방해받을 수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3월말부터 4월1일근처까지는 계속해서 생산이 중단되고있었는데 계속해서 문제해결해나가고 있는것 같네요

유럽 전반적으로 가솔린차량보다 전기차 판매량 늘다.

유럽 대부분의 나라에서 전기차는 많은 인기를 끌고있으며, 수요는 계속증가하는 중이라합니다 몇몇 나라는 벌써 가솔린,디젤차량보다 전기차 판매량이 역전한 상태이며 그중 테슬라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나왔다고 하네요 프랑스 파리의경우도 1분기에 처음으로 가솔린 동급차량을 추월했는데, 전기차모델에 대한 정부보조금도 큰 역할을 했을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동안은 환경오염을 생각하는 나라에서 이 분야를 어느정도 장려하는식으로 흘러갈것 같네요. 테슬라 판매량만 보더라도, 전 세계 시장을 계속해서 이끌고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 경영진은 주식분할에 대한 주주승인요청을 할 계획

경영진들은 연례 주주총회에서 테슬라 주식분할에 대해서 주주승인을 또 요청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분할 세부사항은 이제 차차 공개하겠지만, 2020년에 마지막으로 분할될때 5대1분할을 했던것을 기억하면, TSLA의 주가를 1000달러로 만들어놓고 5분의1로 똑같이 분할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그럼 약200달러에 1주씩 거래하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슬라는 액면분할한뒤, 실적발표하며 주가가 80%상승했던 전적이 있기때문에, 이번에도 많은 주목과 기대감이 형성되고있는 중입니다. 중국이 코로나19로인해서, 봉쇄조치에 들어가며 테슬라 판매에 많은 영향을 받고있지만, 예약물량이 엄청난상태라, 어려움을 이겨내고 생산만 해낸다면 엄청난 실적을 달성할것으로 예측됩니다. Tesla의 이익마진이 2021년 내내 꾸준히 상승하고있고, 매출도 대대적으로 증가하는중이라, 이번에도 많은 투자자들, 자산운용사들이 관심을 갖을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사람들도 테슬라에 무조건적으로 투자하고있는분들이 많은데, 아무래도 다 큰 수익올릴 수 있는 환경이 다시 만들어질 수도있을것 같습니다.

모건 스탠리, 테슬라 주가 1300달러 적정가.

모건스탠리는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상향조정 하였으며, 재무제표측면에서는 과대평가 될 수 있으나, 지금까지의 성장속도, 계속개발중인 신기술 등 모든 기대감을 미리 반영해서 생각해야할때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금리인상, 긴축정책 등 경제적인 문제가 아직은 남아있지만, 그렇더라도 테슬라는 계속해서 많은 주주들이 하락시마다 매수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있네요 Tesla가 인프라를 구축하는 속도로인해 산업전반적으로 다 급변하고있고, 투자규모도 계속 늘고있다며, 이 회사의 가치는 다른회사와 평가기준이 다르다는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거 2020년까지 실적정리표

2022년1월27일 테슬라 실적발표

테슬라는 1월27일 실적발표를 하였습니다, 매출65%증가, 순이익 219%증가, 현금흐름 50%증가 매출 총이익률 30%증가 , 마지막으로 영업이익률 14.7% 증가했네요 단순히 수치만보더라도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 여기에 중국에 대량판매중이고, 생산량이 엄청 증가하는중이라, 2022년 실적도 엄청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인해 여러가지 문제는 발생하고있지만, 이번 매출 영업이익 등 대단한 재무제표 실적을 보여주었고, 지금도 문제는 종종일어나지만 잘 해결하고 있다고하네요 예외적인(전염병으로인해)어려운 분기였으나, 잘 헤쳐나가고있는중이고 모든게 잘 정리되고나면 더 큰 성장력을 유지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연평균 50~60%의 성장률을 유지해줄것으로 보고있으며, 비용절감이 매분기별 대대적으로 진행되고 있기때문에, 원가절감이 이뤄지는만큼 테슬라 수익성은 급증할것으로 보여집니다.

 

​2022년 4월28일 업데이트 - TSLA 테슬라 1분기 엄청난 실적발표

테슬라는 2022년 1분기에 대한 상위권과 하위선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기대를 뛰어넘었습니다.

2022 년 3 월 31 일로 끝나는 기간 동안 Tesla는 주당 3.22 달러의 수익과 $ 18.76 billion의 매출을보고하였고, 32.9%의 기록적인 자동차 마진을 기록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동차 매출은 16.86 억 달러에 달했으며 작년 같은 기간보다 87 % 증가했습니다. 자동차 총 마진은 32.9 %로 뛰어 올랐으며 Tesla는 주요 부문에서 5.54 억 달러의 총 이익을보고했습니다. 규제 크레딧은 분기 동안 자동차 매출의 $ 679 백만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매출 성장은 부분적으로 테슬라가 인도 한 자동차 수의 증가와 평균 판매 가격의 증가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회사는 주주 게시판에서 대대적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이달 초, 테슬라는 1분기 동안 310,048대의 차량인도를 보고했는데, 이는 회사가 공개한 판매량에 가장 준수한 수치입니다. 모델 3 및 모델 Y 차량은 2022년 3월 31일로 종료되는 기간 동안 납품의 95%(295,324)를 차지하였다고하는데, 엄청난 실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회사의 수익 통화에서 CFO 재커리 커크혼 (Zachary Kirkhorn)과 CEO 일론 머스크 (Elon Musk)는 테슬라가 2021 년 수치보다 적어도 50 % 이상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임원들은 회사가 Covid 관련 셧다운으로 인해 상하이에서 약 한 달 동안 "빌드 볼륨"을 잃었다고 그동안 힘들었던 부분을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생산은 제한된 수준에서 재개되고 있으며,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완전한 생산으로 돌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Kirkhorn은 말했습니다. 이러한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머스크는 "올해 한 대 반 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주문하는 고객이 긴 대기자 명단에 직면하고 있으며 일부 주문은 내년까지 도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머스크는 또한 자율주행 발전이 예상보다 오래 걸린다는 것을 인정했다고하네요

"완전 자율 주행과 관련하여, 내가 참여한 기술 개발과 관련하여, 나는 우리가 돌파 할 것처럼 보이는 더 많은 종류의 거짓 새벽을 본 적이 없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테슬라의 FSD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권장했는데, 테슬라 소유주는 테슬라의 FSD 프리미엄 운전자 지원 패키지를 먼저 구매하거나 가입 한 다음 높은 운전자 안전 점수를 받아야하는 과제가 아직은 남아있습니다.

엄청난 실적발표를해서 주가가 잘 올라가는듯하였으나, 지수가 혼란스럽다보니 주가가 지지받는 수준에서 멈춰버리게된건 참 아쉽습니다, 이후 주가가 하락하였는데.... 일론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할때 테슬라 주식을 팔아서 인수할것이다라는 우려의 찌라시가 돌면서 10%이상 빠지는 상황이 나와버렸네요, 너무 안타까운 모습이지만, 테슬람들은 끝까지 장기투자하면서 다음 실적발표를 기다려야할것 같습니다.

2022년5월7일 업데이트

Tesla라가 2030년까지 회사 운영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테슬라의 2030년 목표가 2000만대라는 계획을 얘기할 때마다 , 과장된 수치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늘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이게 가능할까?' 이 생각은 대다수 투자자, 애널리스트, 기관투자자, 자산운용사 등 많은 주체가 의구심을 품었던 내용일겁니다. 트위터도 장난처럼 인수계획을 말했었지만, 지금은 매우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발표하는 중이죠 마찬가지로 테슬라도 차량생산 계획 미래비전을 점점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왜 2000만대라는 수치에 도전장을 내밀었을까요?

2000만대는 세계 1위를 번갈아 하는 도요타와 폭스바겐의 판매량을 합친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즉 1~2위 기업을 제치고, 둘 합친것보다 더 많은 대량생산으로 시장점유율을 독차지하겠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블룸버그의 2040년 자동차시장 전망을 보면 그때가 되어도 연간 자동차 판매는 차량공유로 인해 1억대를 넘지 못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테슬라 목표대로라면 시장점유율 20%에 달하게 되는 수치를 목표로 하고있는건데...

과연 가능할까? 의구심은 매번 드는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와중에 다시한번, 테슬라 임팩트리포트 2021이 발표되었습니다다.

이전부터 계속해서 의구심이 있었던 부분부터 확인하고 싶었기에 먼저 오픈하여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그나마, 현실적인 수치로 조정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대문이었는데요...

"In more concrete terms, this means that by 2030 we are aiming to sell 20 million electric vehicles per year (compared to 0.94 million in 2021) and deploy 1,500 GWh of energy storage per year (compared to 4 GWh in 2021)."

2021년 94만대에서 2030년 2000만대까지 확장될 것이란 기존 전망이 그대로 입니다.

아무래도 테슬라, 이 외계인같은 기업, 그리고 일론머스크의 계획은 2030년까지 전 세계 시장점유율 20%가 진심인것 같습니다.

2022년 테슬라 2분기 실적발표 해석리뷰

다른종목의 경우에는, 실적발표와 가이던스를 보고 점진적인 매매를 하지만, 테슬라는 그런건 다 보지않고 차트만 보고 매매하게되는것 같습니다. 그만큼 성장력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의심하지 않고 있기떄문이죠

아직도 저는, 미국 자체가 테슬라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있습니다. 수많은 위성, 무료인터넷, 다양한 소프트웨어개발 그리고 로켓... 이 모든걸 이용하여 서로 모든 사업의 비용절감

그리고 태양광도시, 그걸통한 전기차 장기적인 운용 거기에 자율주행까지...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걸 계획하고있다고해도 표현방법이 부족할정도로... 대단한 회사입니다

테슬라가 2분기 발표한 보고서를보면 순이익은 22억6천만달러로, 작년 2분기에 비해서 2배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진짜 어마어마한 수치가 아닌가...싶네요)

2분기 매출액은 169억3천만 달러로 1분기와 비교해 9.8%줄었지만, 여러 코로나, 상하이 봉쇄 등 이슈를 생각하면 타사대비 어마어마한 성장력으로 보여집니다 이전에 로어티 통신이 상하이 공장에 대해서 자주 언급했었는데 한두달 공장이 정지되었던걸 생각하면 문제해결 능력또한 대단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테슬라는 실적발표를 분기적으로보면 그 성장력이 눈에 엄청 달라보여집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40% 늘었고 영업이익은 2배가량 증가하는게 언제까지 유지될지... 모릅니다 그만큼 계속해서 새로운 수익구조 창출과 비용절감에 상상초월하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캐나다, (중국)상하이 , 대한민국 , 독일 , 미국 등등 전세계 많은 나라에서 판매량은 계속해서 증가하고있으며, 전세계 시장에서 전기차(테슬라)비중 점유율은 끝없이 우상향중입니다 긴축정책으로 인해 시장이 다 눌림당하는 상황속에서도 혼자서만 독보적인 성장력을 유지하고 있죠 그때문에 충전소도 엄청나게 증가하고있으며, 테슬라도 이 수요를 충족시키기위해서 충전소비중도 계속 증가시키는 중입니다

가장 우려했던건 비트코인하락으로, 테슬라가 2분기에 큰 손실을 낼것으로 전망이 많이 나왔었는데, 생각보다 크지않았던게 또 엄청난 안도감? 매수로 이어진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시장이 회복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가장먼저 신고가로 빠르게 치고올라갈 종목이 테슬라가? 아닐까 싶네요

*요약

테슬라는 2분기 이익 23억달러. / 비트코인 손실최소화(4분의3을 매각) / 2021년 2분기와 비교하였을때 이익이 두배 증가(앞으로도 초고속성장주로 남을것으로 보여짐) / 주당 순이익 2.27

향후 예상매출 169억 3000만달러 예상 / 자동차 총 마진은 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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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 2Q23 실적 리뷰 요약정리

 

 2Q23 실적 Summary

 

- 매출 $24.9bn, 컨센서스 $24.7bn 부합

 

- 매출 총 이익률 18.2%, 컨센서스 18.2% 부합

 

- non-GAAP EPS $0.91, 컨센서스 $0.80 상회 (+14%)

 

- 가격 인하 + 달러 강세 + 개발비 증가 (4680 ramp-up, 사이버트럭 ramp-up, FSD 및 Dojo 확장)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판매/생산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 원자재 가격 하락 + IRA Credit 확보 + 에너지 및 서비스 비즈니스 외형 성장 및 손익 개선으로 컨센서스 상회 EPS 기록

2. 영업 실적 Highlight

 

- 생산량 48.0만대 (+86%), S • X 1.9만대 (+19%) + 3 • Y 46.0만대 (+90%)

 

- 판매량 46.6만대 (+83%), S • X 1.9만대 (+19%) + 3 • Y 44.7만대 (+87%)

 

- 재고일수 16일 (+12일), 상하이 락다운 및 우크라이나 전쟁에 의한 공급망 대란이 있었던 전년 동기와 비교해 증가. 산업 평균 (53일, 미국 기준) 및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최적 재고 규모 (70-80일) 보다 낮은 수준 유지

 

- 자동차 부문 매출 $21.3bn (+46%), 자동차 부문 매출 총 이익률 19.2% (-8.8%p). 차량 대당 ASP $45,626, 전년 동기 대비 -20% 하락. 그러나 직전 분기 대비 하락 폭은 -3% (환율 영향 제거 시 -0.6%)로 축소

 

- 에너지 부문 매출 $1.5bn (+74%), 전사 매출 비중 6.1% (+0.9%p). 에너지 부문 매출 총 이익률 18.4% (+7.2%p)로 역대 최대 수익성 기록. ESS 설치량 3.7GWh (+222%). 연간 기준 설치량 1H23 7.5GWh, 2022년 6.5GWh, 2021년 4.0GWh, 2020년 3.0GWh으로 빠르게 증가

 

- 서비스 부문 매출 $2.2bn (+47%), 전사 매출 비중 8.6% (유지). 서비스 부문 매출총이익률 7.7% (+3.9%p)로 역대 최대 수익성 기록. 전세계 서비스센터 1,068개 (+29%), 모바일 서비스 차량 대수 1,769대 (+22%), 슈퍼차저 48,082개 (+33%)

 

- 영업이익 $2.4bn (-3%), 지배주주 순이익 $2.7bn (+20%)

 

- 영업이익률 9.6% (-4.9%p), 매출원가율 81.8% (+6.8%p), 판매관리비율 8.6% (-1.9%p)

 

- 전년 동기 대비 판가 하락으로 원가율 악화됐으나, 매출 증가에 따른 판관비에서의 영업 레버리지 발현은 지속

 

- 높은 재무 건전성에 근거한 이자 수익 개선 및 기타 손익 증가로, 영업이익과 달리 지배주주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확대

3. 컨퍼런스 콜 주요 내용

 

- 양호한 실적 기록에도 불구, 실적 발표 이후 시간 외 주가는 장중 종가 대비 -4.2% 하락. 이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언급된 일부 내용이, 시장 참여자들에게 2H23 수요 둔화 및 추가 가격 인하 불확실성을 부여했기 때문

 

- 불확실성을 야기한 언급은 1) 3Q23 일부 공장 설비 개선 공사로 글로벌 생산 소폭 감소, 2) 연간 판매 목표 180만대 유지, 3) 가파른 금리 인상과 소매 구매력 저하가 확인될 경우 가격 인하 대응

 

- 다만 이는 이미 상반기 89만대 판매를 확인하며 더욱 공격적인 수요 전망을 원했던 시장과 여전히 높은 금리 환경에서 영업을 이어가고 있는 Tesla의 원론적 답변 사이의 간극일 뿐, 실제 영업 펀더멘탈 측정에 의미가 있는 내용이라고 볼 수 없음

 

- 원론적 우려를 제외한 컨퍼런스 콜의 주요 내용들은 매우 실질적이며 공격적이었다고 판단

 

- 인공지능: FSD Beta 데이터 확보량 3억 마일 돌파했으며, 누적 판매 차량 및 FSD 구매 비율 증가를 통해 지수함수로 증가할 것. 주행을 위한 인공지능 모델의 크기 (파라미터의 개수)가 정의됐고 데이터 확보량 증가의 방법론이 명확한 만큼, 이제 중요한 부분은 훈련의 속도와 강도 개선. 현재 Dojo의 설치가 시작됐고, 앞으로 1년간의 설비 확장 통해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초당 100경의 훈련 역량을 확보할 예정이며, 기존 대비 훈련 비용 절감될 것. FSD 데이터 수집 속도 및 차량 판매 수요 증대를 위해, 오는 3Q23 중 처음으로 기존 FSD 구매자의 신차 구매 시 FSD 이전 설치를 허용할 계획. 2019년 이전 HW 1.0, 2.0 버전 차량 판매 총량은 약 53만대 수준. 이들 차량의 교체 수요 두드러질 것

 

- FSD 라이센싱: 기존 자동차 업체에 대한 FSD 라이센싱이 최초로 언급 (We are very open to licensing our FSD software and hardware to other car companies. We are in discussion with major OEM about using Tesla FSD). 현재 기존 자동차 업계에서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을 통해 주행 모델을 구동시키고 질적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것은 중국의 일부 업체 뿐.

이들 중국 업체들조차 값비싼 컴퓨팅 플랫폼 채택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실적 악화를 경험 중이며, 질적 데이터 축적인 이제서야 비로서 시작된 상황. 기존 완성차 업체들에게 Tesla의 FSD software와 hardware를 채택하는 것은 컴퓨팅 플랫폼 개발, 주행 모델 개발, 질적 데이터 확보를 위한 비용과 시간을 아끼는 선택이 될 수 있음. Tesla는 라이센싱을 통해 software에서는 한계 비용이 0에 수렴하는 매출 증대를 누리고, hardware에서는 규모의 경제 확보에 따른 foundry 업계에 대한 협상력 강화와 생산 원가 측면에서의 규모의 경제를 영위할 수 있음

 

- 배터리: 4680셀 2Q23 생산량 1Q23 대비 +80% 증가. Giga Texas에서 누적 셀 생산 1,000만개 돌파. 수율 개선으로 스크랩 비용 1Q23 대비 -40% 감소했으며, 배터리셀 사업부 COGS가 1Q23 대비 -25% 하락. 판매가 시작될 사이버트럭에 탑재될 4680셀은 현재 만들어지고 있는 셀 대비 에너지 밀도 +10% 향상시킬 계획. 이를 위한 설비 최적화 준비 완료

 

- 에너지: 대규모 신규 공급 계약 확장과 동행하여 ESS 생산 능력 또한 증대 중. 개인과 기업, 정부 고객 각자의 니즈에 맞는 ESS 제품 공급 확대와 Autobidder 계약 증가 (호주, 텍사스, 영국, 켈리포니아 등)를 통해 에너지 발전/ 저장/ 거래 생태계 구축 진행 중. Tesla Insurance와 마찬가지로 에너지 비즈니스 전개를 위한 시장 별 협상 이어질 것

 

- 기타: Giga Berlin과 Giga Texas 생산 속도 증대를 통해 수익성 좋아지고 있으며, 공정 혁신/ 원재료 및 물류 비용 하락을 통해 대당 원가 개선 실현 중. 사이버 트럭은 양산이 개시됐으며, 하반기 중 인도가 개시될 것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2023년 8월14일 업데이트 

 

2023년 테슬라는 급증하는 생산 능력을 수요가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가격을 여러 번 인하했습니다. 8월 14일, Tesla는 중국에서 Model Y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테슬라는 기존모델 가격을 인하하면서 재고를 줄임과 동시에 또 완전히 새로운 차량을 출시하여 가격경쟁력과 재판매 수요를 계속해서 충당하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Tesla 수익은 2분기에 증가했으며, 지속적인 가격 인하와 1년 전 대비 큰 판매 증가를 계속해서 불러올 수 있어보입니다 가장 빠르고 공격적인 경영정책을 유지하면서 타사대비 강력한 마진율을 확보하고있으며, 향후 이 모든차량에 구독서비스를 계속해서 출시하게되면 재무제표는 어마어마한 재평가를 받을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의 2분기 인도량은 466,140대로 급증하여 1분기의 기록인 422,875대와 4분기의 405,278대를 넘어섰습니다. FactSet에 따르면 이는 약 445,000의 추정치를 쉽게 능가합니다. Model 3 및 Y는 2분기에 446,915대가 판매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은 고가의 Model Y였습니다. Model S 및 X는 최대 19,225대가 배송되었습니다. 생산량은 479,700대를 기록하여 Tesla가 생산량을 생산 능력 이하로 억제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출하량을 초과했습니다. Tesla는 특히 배송을 더 늘리고 싶다면 가격을 계속 인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BYD는 7월에 262,161대의 EV를 판매하여 1년 전보다 61.3%, 6월의 253,046대보다 3.6% 증가했습니다. 261,105대의 승용차 중 BYD는 134,783대의 배터리 전기차(BEV)와 126,322대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판매했습니다.

7월 해외판매는 1만8169대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2분기에 BYD는 703,561대의 차량을 판매하여 전년 동기 대비 98%, 1분기 대비 27.4% 증가했습니다. 여기에는 352,163대의 BEV 차량이 포함됩니다. 이 자동차 회사는 2023년까지 최소 300만 대의 차량을 판매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Tesla는 전 세계적으로 BEV 판매에서 BYD를 이끌고 있지만 후자는 중국에서 1위입니다. 사실 BYD는 중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 기간입니다. Tesla가 주도하는 EV 가격 전쟁은 BYD, 특히 Han 및 Seal과 같은 차량에 피해를 입혔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전기 자동차와 가격이 더 낮은 새 모델이 등장하면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가격 인하

Tesla는 1월에 전 세계적으로 가격을 인하했으며 그 이후로 추가 인하했습니다. 가격 인하로 인해 Model 3 및 Y 차량은 $7,500의 미국 세금 공제 대상이 되었습니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테슬라와 일반 감산에 대응해 가격을 인하했다. BYD는 처음에는 저항했지만 더 공격적으로 변했다. BYD와 경쟁업체는 수많은 새 모델을 출시하고 있으며 그 중 다수는 Tesla Model Y를 대체할 것입니다.

Tesla는 지난 몇 달 동안 일부 가격을 인상했지만 가격 인하, 상당한 재고 할인 및 기타 인센티브로 쉽게 상쇄되었으며 이는 3분기에도 계속되었습니다.

8월 14일 Tesla는 Model Y Long Range 및 Performance 모델의 중국 가격을 9월 30일까지만 14,000위안($1,930) 인하했습니다. Model Y는 BYD의 Denza를 포함하여 수많은 새로운 크로스오버 라이벌과 마주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기본 모델 Y는 그대로 두었습니다.

한편 Tesla는 Model 3 구매자에게 8,000위안의 새로운 보험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V 거인은 업데이트된 M3가 출시되기 전에 재고 정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개편, 사이버트럭

Tesla는 몇 주 내에 중국에서 개선된 모델 3의 생산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배송은 아마도 9월에 시작될 것입니다. "Highland" Model 3의 미국 생산 출시. 변경 사항이 무엇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유출된 사진은 외관에 약간의 변화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보도에 따르면 가장 큰 변화는 생산 비용을 낮추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Tesla는 현재 가격으로 이익 마진을 높이거나 추가 가격 인하로 마진을 유지하여 판매를 되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Tesla는 Model 3가 정밀 검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았으며 세부 사항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수출을 포함한 테슬라 중국 판매는 7월에 2023년 최저치로 떨어졌다. 이는 업데이트된 출시로 향하는 현재 모델 3 출력 감소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Tesla는 2분기 실적 발표에서 Cybertruck의 "초기 생산"이 올해 말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Tesla가 많은 사람들이 생산 라인 Cybertruck으로 찍은 사진을 트윗한 지 며칠 후 나온 것이지만 분명히 그렇지 않았습니다.

양산이 언제 시작될지는 불분명하지만 4680 배터리 출력 문제로 출력이 제한될 수 있다. Tesla는 아직 Cybertruck 가격과 사양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원래 Tesla는 Cybertruck이 500마일 이상의 범위를 자랑하는 $69,900 트라이 모터 버전으로 $39,900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usk는 Cybertruck이 훨씬 더 비쌀 것이라는 강력한 신호를 보냈습니다.

2020년 초에 출시된 Model Y 이후 EV 제조업체의 첫 번째 새 승용차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Cybertruck은 대부분 북미 차량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Tesla는 2025년 또는 그 이후까지 대부분의 시장에 새 차량을 보유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Tesla는 차세대 EV를 예고했지만 아직 이미지조차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Tesla는 멕시코 북동부에 차세대 차량을 만들 EV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지만 해당 사이트에서 작업이 진행되지는 않았습니다. 저가형 모델은 거대한 신규 시장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도 더 저렴한 Tesla는 BYD의 여러 모델을 포함하여 수많은 경쟁 모델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차세대 모델은 적어도 2025년까지는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ㅁ테슬라는 슈퍼컴퓨터 도조를 적극적으로 앞으로 활용할것으로 보여지며, 하이랜드라는 저가 차량을 공급하면서 더더욱 시장점유율을 올리려하고 있습니다. 대대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자율주행기술도 점점 완벽에 가까워지는중이고 비용절감통해서 마진율을 방어하며 독과점위치에 오르는 플랫폼을 형성하려고 하고있습니다 지금은 미국증시가 조정받고있기때문에 늘어지는 증상이 보여지고있지만 분명 금방 다시 신고가로 가게될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사이버트럭이 생산되고있고 계속해서 납품하는 모습이 포착되고있으며 하이랜드가 중국시장에 출시되며 엄청난 파급력이 퍼지게되면 증시는 다시한번 테슬라가 견인해주는 상황으로 가게될것으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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