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오 ADR Class ANIO Inc ADR Class A / NIO / 중국전기차 회사 니오 주가전망

2023. 8. 14. 15:36미국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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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오 ADR Class A

NIO Inc ADR Class A / NIO

NIO는 고성능,신기술 전기 자동차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경쟁사로는 리오토, 샤오펑등이 중국내에 있으며, 외국회사로는 테슬라가 있습니다. 차세대 기술과 인공지능이 접목된 자율주행 전기차를 제조할 예정이며, ES8은 7인승 알루미늄 합금 차체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으로 집중 제조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시간당 0km에서 100km까지 4.4초에 가속할 수 있는 e-프로펄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355km(km)의 신유럽 드라이빙 사이클 주행 범위와 최대 500km의 주행 거리를 한 번에 제공합니다.

또한 Power Home, Power Swap, Power Mobile 및 Power Express 서비스를 포함하는 차량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 세계 전기차 소비량중 거의반이 중국에서 팔릴만큼, 중국시장은 크고 전기차 보급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향후에도 기술혁신을 통해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도시가 될것이고 그안에서 니오같은 기업이 빛을보게 될겁니다.

또한 테슬라와같은 법률 및 제3자 책임보험을 통한 자동차 손해 보험 및 제3자 보험사를 통한 수리 및 정기 정비 서비스, 그리고 장기간의 수리 및 정비 중 무료 자동차 및 긴급 지원 등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므로서 복합적인 모든 서비스를 사업화 하고있습니다. 거의 테슬라가하는 모든 사업영역은 다 따라하려고 한다고 보시면 될것같네요

상장정보

상장일
2018-09-12
상장주식수
1,543,785,192주
시가총액
$32,110,731,994

2022년4월7일기준 시가총액은 약 39조 1,911억원

중국 전기차회사들은 왜 조정받을까?

지금 중국전기차 회사들은 단순히 사업성만으로 , 혹은 재무제표 성장력만으로 주가 평가받기가 힘든상황입니다 미중외교전쟁으로 계속해서 존재자체를 부정당하는중이고, 상장폐지 당할 수도 있기때문이죠 미국내 모든 중국기업은 상장폐지해야한다고 주장하고, 계속 압박하는 주체가 늘고있기때문에 미국내 거대자금 자산운용사가 중국기업에 큰 투자를 못하고 있는중입니다

그렇다보니 추가매수나 신규매수세는 없고, 아무리 성과가 잘 나온다고하더라도 주가가 지지받고 올라가지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은 알리바바 , 리오토 , 샤오펑 등 다른회사에도 비슷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미국내 중국기업을 상장폐지해야된다고 주장하는분들의 이유는 대표적으로 신뢰할 수 없는 재무제표에 대한 말을많이 하고있습니다 (아무래도 루이싱커피 사건이후 신뢰성이 많이 하락한 모양)

그리고 중국이 계속해서 환율조작을하며, 수출우위를 점령하는중이라, 미국이나 여타 다른 여러나라에게 무역적자를 떠넘기고있기떄문에, 더이상 봐주어선 안된다, 경제제재를 해야한다는 주장입니다. 또한 2022년 푸틴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서방(미국과 유럽)은 러시아에 경제제재를 하고있는데, 중국은 이를 무시하고 러시아를 돕는중이라, 다시 견제가 필요하다는식으로 흐름이 바뀌고 있긴 합니다.

중국주식의 미국 거래소 상장폐지 가능성은 이전 트럼프정부때부터 계속해서 주장해오던거라 앞으로 투자자들은 어느정도 험난한 여정을 계속할 수 밖에 없긴합니다 2020년12월에 법이 제정되었는데, 외국 기업 책임지주법에서 위험함을 투자자들이 많이 감지했습니다 중국기업의 미국상장, 미국 예탁 영수증 등을 식별하는것에 대해서 규정이 복잡해진거죠

법에 따르면 외국기업이 3년연속 감사를 준수하지않으면 상장폐지 될 수 있다라는 내용인데, 재무제표를 속이는게 이제부턴 완전불가능해진것과 같습니다 물론 니오나 샤오펑 등 어느정도 신뢰성있는 기업들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않을수도있지만, 중국주식 전체 섹터가 이런 위기감이 가득해서 어쩔 수없이 조정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런 두려움은 지금까지 약40~60%가량 주가가하락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니오 실적은?

니오는 올해 가디언스중 1분기에 대략25~30% 성장한 25000~26000대의 차량을 인도할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익도 20~25%사이에서 상승을 노리는중이라고하는데, 판매량이 계속해서 늘고있기때문어 특정 분기점을 넘어가게되면 대대적인 성장도 가능할것이라고 보고있네요

점진적으로 ET5와 같은 신모델도 지속해서 생산에 들어가고 매출이 늘어날 예정이라 그렇게 보고 있는것 같습니다.

2021년 4분기매출은 99억위안으로 약1조 8920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49%~50%증가한 수치로, 굉장히 큰 발전했음을 보여줍니다. 보통... 미국주식... 특히 테슬라같은게 이런실적이 나왔다면, 주가는 2배씩 튀었을텐데... 중국주식이라서 안타까움이 가득하네요 , 21년 총매출은 361억 4천만위안으로 약 6조 9070억원, 전년동기 대비 122%성장하였습니다 (어마어마하네요 역시 중국인가...ㄷㄷ) 매출은 모두 전년동기대비 엄청난 증가폭을 보여주었습니다. (거의 어닝서프라이즈네요 )

지난달에는 중국춘절 연휴로 인해서 공장생산이 잠시 중단되었었는데, 그럼에도 인도물량은 6131대를 달성했다고합니다 , 공급망 문제로 조금 타격을 입었으니, 다음분기는 매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긴하네요 특히 지금은 인플레이션과 미금리인상 여러지수악재가 나오는중인데, 원자재값이 폭등하는 중이라, 이 회사도 가격형성에 많은 어려움을 안고있습니다 재무제표에서 주당순이익이 엄청 낮게나오는이유가 이때문인데, 아무래도 1년정도는 계속... 장사해도 남지않는 단계에 머무르거나, 전기차 가격을 올려야만하는 상황으로 가지않을까 싶습니다. 원자재가격이 오르는만큼 생산단가는 올라가기때문에 전기차 가격도 올라갈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그럴경우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지않으려고 하기때문에... 생각보다 니오나 샤오펑 등 중국 전기차회사에는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니 매매하실때 고려하셔야겠습니다.

니오 앞으로 어떻게 목표를잡고있나?

니오는 3월28일 신규세단 ET7를 생산하여 대대적인 판매에 돌입하게 됩니다. 작년 12월에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던 ET5는 올해 9월부터 인도할계획이라고하는데, 생각보다 결함이 있는건지 아니면 생산차질이 있는건지 계속해서 시간이 늘어지긴하네요 여하튼 계속해서 신차출시도하면서 꾸준한 점유율을 상승시키겠다고 목표는 하고 있습니다

니오는 2018년 모델 ES8을 시작으로 2019년 모델 ES6, 2020년 모델 EC6까지 매년 신차 1종씩 인도했다. 지난해에는 신차 부재로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않기 위해 노력하는중이며, 올해 신차 3종을 꼭 생산하여 인도하겠다고 계획하고 있고 그게 성공할경우 큰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니오는 올해 1분기 판매 가이던스로 2만5000~2만6000대를 제시하였는데, 원자재가격이 진정되고, 공급망 문제가 안정기에 접어들게되면 순이익을 빠르게 올릴 수 있을거다라고 포부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1~2월 실제 판매량을 고려할 때 3월 판매량은 1만217대로 추정되고있으며, 최대한 이보다 더 빠르게 차량을 생산판매하도록 할것이라고 하네요 이번에 확실히 성과를 내는지 못내는지 여부따라서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주가평가는 달라질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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