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 / Amazon.com Inc / AMZN 2분기 실적발표 리뷰 , 역대급 성장력을 보여주는 재무제표(엄청난 호재)

2023. 9. 17. 09:50미국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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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닷컴 / Amazon.com Inc / AMZN

아마존 닷컴은 웹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제품에는 공급업체로부터 재판매를 위해 구매한 상품 및 콘텐츠, 제3자 판매자가 제공하는 상품이 포함되어 있으며,Kindle, Fire 태블릿, Fire TV, Echo, Ring 등의 전자 기기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미디어 콘텐츠를 개발 및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마존(Amazon)은 활동 중인 시장에서 지배적인 입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전자상거래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전자상거래로의 장기적인 전환은 계속되고 있으며 아마존은 그 규모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북미, 국제, Amazon Web Services(AWS)의 세 부분을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 AWS는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분석, 머신러닝,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및 서버리스 컴퓨팅을 포함한 일련의 기술 서비스를 연구개발 하고있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스폰서 광고, 디스플레이, 동영상 광고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판매자, 벤더, 퍼블리셔, 작가에게 광고와 같은 서비스사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물류사업중 무료 배송, Amazon Original 콘텐츠를 포함한 다양한 영화 및 TV 에피소드 스트리밍이 포함된 멤버십 프로그램인 Amazon Prime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라임(Prime) 제도는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관련 노력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하며, 아마존 소유의 업체에서 자주 구매하는 고객들을 통해 높은 마진의 반복 발생하는 매출액이 꾸준히 창출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상장정보

상장일
1997-05-15
거래소
나스닥 증권거래소
통화
USD
결산일
2021-12-31
상장일
1997-05-15
상장주식수
508,540,235주
시가총액
$1,470,662,761,804

아마존 2022년 1분기 실적은? (2022년4월28일 발표)

아마존은 2022년4월28일 1분기 실적발표를 하였는데, 주주들에게 대대적인 충격을 주었습니다

​전년분기대비 실적은 개선된것처럼 보이지만, 비용지출 증가 및 리비안 투자평가금 수익금이 줄어

​들면서 주당순이익이 완전히 이상해진 결과를 얻었습니다 지난 분기에는 주당 순이익이 27.75달러였는데, 이번 실적발표에서는 -7.56달러입니다 , 엄청난 갭

​나는 중이며, 많은 주주들이 아마존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사라져버렸습니다 이런식으로 실적

​이 갑자기 망가지게되면, 가이던스도 당연히 좋을수가 없기때문에... 증시가 추가적인 큰 조정으로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어제 시간외에서 -9 ~ -10%를 왔다갔다하였는데, 장은 무난하게 끝났으나, 오늘장은 시작하게되면 갭하락한 상태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아마존은 왜 적자가 되었나?

아마존은 코로나 수혜주로 그동안 각광받아 왔었는데, 그 수혜주 역할이 끝났다는 평가도 많습니다 밖으로 나가질못하니, 온라인으로 모든 물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았었다는 거죠 하지만 이제는 어느정도 코로나가 종식으로 가게되면서 다들 밖으로 소비패턴이 바뀐게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아마존이 투자했던 리비안 오토모티브의 주가가 2022년내 50%이상 하락조정을 경험하게되면서 투자손실을 재무제표에 반영하여 적자폭을 더 키웠습니다 투자손실액은 76억달러 이상으로 2021년 4분기에 손익을 봤던시기비해 지금은 아마존을 적자 평가받게 만들었습니다

이로인해 아마존은 7~8년만에 분기영업손실을 기록하게되었고, 현대 리비안 자체 생산차질 + 공급망 병목현상 등 악재가 지속되는동안 아마존에게는 계속해서 부담을 줄것으로 보여집니다. 한때는 860억 달러의 가치로 평가받아 재무제표에서 큰 수익성을 강조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300억달러로 하락하며, 반토막이상 가치평가가 많이 달라진 상태네요, 아마존은 2,891.93달러(+4.65%)상승 마감했었지만, 실적발표 후 시간외에서 -9%가량 하락하며 마감하였습니다

리비안 지분투자로인한 손실을 제외하고도 펜데믹으로 인한 소비형태의 변화가 앞으로 아마존의 수익구조에 많은 영향을 줄것으로 보여지며, 불확실성이 커진만큼 공매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지금은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인한 몇몇 국가에 사업지를 잃은것도 큰 문제이며, 오프라인 소비가 계속해서 증가하는중이라 이번해는 아마존에게 굉장히 힘든 시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표에서는 바로 악재가 겹겹히 보여지네요

구글뿐아니라, 메타, 유아이패스, 포티넷, 스노우플레이크 등 거대 빅테크 기업들이 최근 사업지를 잃거나, 소비패턴 광고패턴 인력패턴 다방면의 변화로인해서 매출에 크고작은 영향을 받고 있는것이 이제는 눈에 많이 보여집니다 특히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유가가 요동치는 등 물류관리 배송관리까지 다양한 시스템이 존재하는 회사일수록 동시다발적인 악재로인해 재무재표에 위협적인 상황입니다.

물론... 긍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AWS아마존 웹서비스 분야가 매출성장이 개선되었다는 점이 있는데, 물퓨사업 이외 다른 신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좀더 빨리 자리잡을거다 라는 기대를해보아도 좋을것같습니다 지금은 5월4일 기점으로 러시아디폴트선언 , FOMC, 그리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확전 가능성이 계속해서 시장에 잔존해있기때문에 큰 이슈는 되도록이면 지나서 매매하는게 안전할것같으며, 최대한 소액으로 현금으로 평단관리할 수 있도록 대응하시는게 안전할것으로 보여집니다.

애널리스트 평가

아마존의 영업 이익은 분기 동안 3.7 억 달러였으며, 회사의 목표 범위 인 30 억 달러에서 60 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FactSet이 조사한 애널리스트들 사이에서 예상되는 5.3 억 달러보다 훨씬 낮았다. "아마존의 업데이트는 2015 년 이후 첫 분기 별 손실에 회사를 넣을뿐만 아니라 소매 시장 전반에 우울한 그림을 그렸기 때문에 걱정 스러웠습니다."라고 브로커 AJ Bell의 분석가 인 Russ Mould은 말했습니다. 월스트리트는 아마존의 전망에 앞장선 어려움을 대변하는 것으로 꼽았다. 이 회사는 2 분기에 10 억 달러의 손실과 30 억 달러의 영업 이익을 116 억 달러에서 121 억 달러 범위의 매출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했던 것과는 다릅니다 : 이전 추정치는 $ 6.8 억 이상의 매출로 $ 125 billion의 영업 이익에 대한 것이 었습니다.

"아마존의 전망은 다소 우울하지만, 비즈니스의 다른 부분, 즉 광고 및 클라우드 컴퓨팅 비트에서 모든 실린더에서 발사되고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Mould은 말합니다. 아마존의 광고 사업 수익 - 회사가 지난 분기 수익에서 처음 공개하여 (유튜브보다 더 크다고 밝혀짐) - 전년 대비 23 % 증가한 7.9 억 달러.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한 8.2 억 달러에 미치지 못했고 지난 분기의 9.7 억 달러에서 감소했지만 여전히 진전을 나타냅니다.

Amazon Web Services가 분기에 18.4 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여 매년 37 % 증가하고 추정치보다 약 1 억 달러 앞선 클라우드에서 더욱 좋아집니다.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은 회사의 전반적인 수익에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으며, 시장 참가자들은 이것이 계속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요약 : 너무 걱정하지마라, "아마존의 전반적인 매출 성장이 둔화되고 있지만, 클라우드 사업은 여전히 매우 인상적인 클립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무시할 수 없다"

2022년6월9일 업데이트

​아마존 리테일 분야의 적자는 과연 일시적인 걸까?

아마존이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한 후 투자자들은 충격에 빠졌었죠, 그렇다보니 가장 우량한 기업임에도 급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2015년 이후 7년만에 처음으로 38억달러(4조7천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인데.... 생각보다 회복이 쉽지않다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이는 비영업부문인 전기차 리비안 지분투자 평가손실 76억달러(9조4천억원)를 반영한 수치로 일시적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인데... 리비안 지분투자를 잘했다고 평가받을때 조금더 신중한 멘트를 다양하게 해주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이 말이 사실이라면... 향후 리비안 주가가 올라가게되면, 그때는 아마존 재무제표가 확 달라지는지도 관전포인트 겠네요)

여하튼 투자자들을 더욱 공포에 빠트린 건 점유율이 50%에 육박하는 세계 최대 이커머스 회사인 아마존의 리테일 부문이 -28억달러(3조5천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는 사실 때문인데, 그 누구도 아마존이라는 슈퍼기업이 이런식으로 추락할줄은 예측하지 못했을겁니다.

이런 투자자들의 우려에 대해 아마존은 컨퍼런스콜에서 세계적인 공급 차질, 예상치 못한 우크라이나 전쟁, 이로 인한 인플레이션, 유가상승으로 인한 운송비 증가, 과도한 인건비 상승을 리테일 적자의 주요 원인으로 설명하고 있는중입니다 ( 이 핑계는... 거의 모든회사에서 나오네요 )

문제는 상기의 원인들이 단시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라는 사실이다. 게다가 코로나19가 마무리되는 국면이라 온라인쇼핑의 매출성장세가 앞으로도 상당기간 정체될 것으로 전망돼 리테일 분야의 회복속도가 느릴 것이라는... 예측이 애널리스트들 사이에서 지배적인 상황입니다.

​지금은 아마존 스타일의 신규사업분야가 빠르게 성장하는지를 예민하게 봐야할것같고, 리비안의 주가행보도 집중적으로 감시해야할것 같네요

지금 그나마 아마존이 신경쓰고있는 사업분야가 현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매장들인데요, 아마존의 오프라인 매장은 홀푸드, 아마존 프레시, 아마존 고 등이 있습니다. 아직...홀푸드 인수가 오프라인 매장 확대를 시작한 시점이라고 볼 때 인수 5년이 지난 현재 성과가 그닥 좋진 않습니다. 홀푸드와 아마존 프레시 등이 포함된 아마존의 물리적 매장 판매 규모는 2017년 4분기 45억2200만달러에서 지난해 4분기 46억8800만달러로 크게 달라지지 않았어요. 심지어 연간으로 보면 지난해 판매 규모가 2018년에 비해 줄었죠. 이 부분이 코로나19가 종식됨에 따라서 빠르게 개선되는지가 앞으로 아마존 가이던스에도 큰 역할을 하게될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마존 최근 주가상승 이유 ?

아마존이 주식분할 호재에 연일 상승세를 기록 중입니다 증시가 어느정도 바닥을 찍은듯한 분위기형성도 되어있고, 중국이 봉쇄조치를 하나둘 풀면서 미국증시도 따라가지않겠냐?라는 선행지표가 나오다보니 공매도상환 압박받는 주체가 늘어난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마존은 지금 20:1 액면분할 승인된 상태이며, 액면분할이 된뒤 이후 6거래일 동안 거의 20% 가까운 상승률을 보여주었는데요, 어느정도 회복세가 이뤄지고 그다음에는 재무제표 개선이 이뤄져야 이 분위기 그대로 우상향이 가능해질것 같습니다.

​2023년 9월 17일 업데이트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마존 실적발표 보고서

 

ㅁ아마존, 폭발적 이익 보고, 매출 증가 및 낙관적 지침 발표

 

 

회사는 지난 4월 이전 수익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6월 분기 영업 이익도 20억~55억 달러 사이로 제시했습니다. 1분기에는 작년 38억 달러(주당 0.38달러)의 손실에서 32억 달러(주당 0.31달러)의 순이익으로 전환했습니다. 매출은 9% 증가한 1,274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클라우드 비즈니스인 Amazon Web Services는 계속해서 핵심 성장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는 월스트리트의 기대를 뛰어넘었습니다. 이번 분기 실적발표는 2020년 4분기 보고서 이후 아마존의 가장 큰 수익이었습니다. 폭발적인 수익은 CEO인 Andy Jassy의 지속적인 비용 절감 노력이 결실을 맺기 시작했음을 나타냅니다.

 

아마존은 지난 가을 이후 27,000명의 직원을 해고하는 등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정리해고를 시작했습니다.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Jassy는 기업 채용을 동결했고 Jassy는 회사 전체에 걸쳐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2분기 말 현재 전 세계 직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14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아마존은 3분기 매출이 1380억~1430억 달러, 9%~13%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Refinitiv에 따르면 분석가들은 1,382억 5천만 달러의 매출을 예상했습니다. 이 지침은 아마존이 7월에 개최한 48시간 프라임 데이 할인 행사의 강점을 반영하며, 회사는 이를 역대최대 실적발표라고 자부하였습니다.  2분기 매출은 221억 달러로 12% 증가해 월스트리트가 예상한 218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이는 매출이 16% 증가한 전 분기에 비해 둔화되었으며, Amazon이 클라우드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한 2015년 이후 가장 낮은 성장세입니다. AWS는 아마존 영업이익 77억 달러의 70%를 차지했다. 회사는 1년 전 20억 달러(주당 20센트)의 손실을 기록한 후 67억 달러(주당 65센트)의 순이익을 보고했습니다. 

 

 

 

Amazon.com, Inc. (NASDAQ:AMZN): Amazon은 견고한 1분기 수익 보고서에 대한 반응으로 2분기에 가장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 회사는 1,270억 달러(예상보다 2% 앞선)의 수익을 창출했고 거의 50억 달러를 창출했습니다. 온라인 판매 반등 및 총 마진 증가에 힘입어 영업 이익(예상보다 57% 높음) 회사의 수익 컨퍼런스 콜에서 Amazon 경영진은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 생산성 향상 및 나머지 기간에 대한 예상 자본 지출 감소를 지적했습니다. 이번 분기의 유일한 부정적인 점은 AWS 매출 성장 둔화였는데, 올해 후반에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개의 주요 비즈니스(전자상거래, 웹 서비스 및 온라인 광고)에서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는 능력과 함께 다년간의 영업 이익률 확대 기회(전자상거래 이익 개선 및 더 빠른 성장, 더 높은 성장에 따른 더 큰 기여) 마진 AWS 및 광고 부문), 우리는 Amazon이 세계에서 가장 좋은 위치에 있는 글로벌 성장 기업 중 하나로 남아 있다고 믿습니다. AMZN 주식은 현재 마진과 수익이 침체된 것으로 생각됨에도 불구하고 10년 최저 EPS 배수로 거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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