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비평가들은 월요일 보우소나루의 지위와 관련해 브라질의 룰라 정부로부터

2024. 2. 24. 23:34주요 경제뉴스 , 이슈뉴스 요약정리

728x90

<전기차, 그 다음은 결국 자율주행>

어려서는 집에서 유선전화기를 한참 썼다.

다이얼에서 버튼식이 됐을 때 엄청 신기해했다.

그러다 80년대 무선전화기란게 생겼다.

이건 기적이었다. 그 때의 놀라움이란…

전부 집 밖에서 이 전화가 작동하는지 궁금해했다. 아이들은 문 밖에 나가 도달 범위를 테스트하기도 했다.

비슷한 시기 아버지의 로얄쌀롱에 두개의 긴 안테나가 달렸다. 소위 카폰이라는게 나타난 것이다. 차 안에 달린 유선의 수화기 형태였다.

이동통신 인프라가 조금씩 깔리면서 엄청나게 큰 모토로라의 벽돌폰이 판매되기 시작하고,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삐삐를 구매하여 들고 다녔다. 시간이 지나며 바타입 노키아와 플립식 모토로라 핸드폰이 조금씩 유행하기 시작했다.

95년에 획기적으로 사이즈가 줄어든 모터로라택 5000이 판매를 시작했고 거의 나오자마자 구매해 통신이 제대로 들어오지도 않던 연대에 들고 다녔던 기억이다. 왼손에 핸드폰을 들고 허리엔 삐삐를 차고 공중전화 박스에 줄을 서서 전화카드를 넣어 전화했던 기억…

삼성이 애니콜을 만들어 팔았지만 처음엔 워크맨시절 마이마이처럼 될꺼라 생각했었다. 큰 기대를 안했는데 어느순간 애니콜이 한국형 지형엔 더 잘 터진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갑자기 인기를 끌었고 어느새 노키아를 밀어냈다.

오랜 기간 애니콜의 독무대였다. 그러다 엘지의 초콜렛폰, 샤인폰, 프라다폰이 센세이션을 일으키기도 했다.

어찌보면 이 시대는 핸드폰의 춘추전국 시대였다. 디자인도 다양하고 방식도 다양하고 기능도 다양했다. 삼성의 매트릭스폰이 등장하고 업체간 카메라 화소수 차별화도 중요했다.

하.지.만

07년 괴물같은 녀석이 등장하면서 이 화려한 핸드폰은 종말을 고한다.

스마트폰….

그냥 핸드폰의 종말 뿐이 아니었다. 디지털 카메라와 녹음기, MP3플레이어, 전자사전, 전자수첩, 스캐너, 팩시밀리, 워드프로세서 등을 다 끝장내버렸다.

여기엔 OS란 괴물의 힘과 App 플랫폼이란게 존재했다. 매일매일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App이 태어났고 업데이트 하면 새로운 디바이스로 변신했다.

스마트폰의 SNS와 메신저는 유료 통신 서비스를 모두 무력화시켰고, PC시대의 포털 서비스들도 전부 무너뜨렸다.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지금 가장 Hot한 전기차로의 전환이 카폰이나 삐삐로의 전환단계라는거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아무리 생각해도 스마트폰의 등장이 그러했듯 자율주행이 가능한 스마트카다.

스마트카에 이용자들이 한번 노출되면 이전의 차로는 만족할 수 없게될 것이다.

전기차는 미완의 미래차다. 핸드폰이 십여년 시대를 지배했지만 한방에 스마트폰으로 모두 변했고 OS를 장악한 몇몇 회사와 최강의 하드웨어 업체들만 살아남았다.

OS와 DCU, AI를 가능케하는 엣지컴퓨터와 데이터센터… 모든게 조화를 이뤄야 한다. 해내야 할 것이 너무 많다.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해야 하는 업체들은 넓게보되 신속히 이 많은 것들을 해내야한다.

07년 아이폰이 등장했듯…

곧 자율주행차가 나온다면…

 

 

 

역시 메리츠, 자본금 많으니 뭐라도 하네.

근데 그 결과가 어케 될런지 지금으로서는 안개속인 셈인데

아마 롯데건설이 추가로 은행 대출 안되니 메리츠가 자기자본으로 일단 조달해 줄께 하는 모양새 같음(추측)

혹 모르니 메리츠 입장에서 본다면 안전장치가 여럿 있다는 건데,,

롯데건설 유동화물 금리야 빤할테고.(높다는 뜻이다)

도리어 메리츠의 조달금리가 궁금해 지네. 메리츠금융그룹 신용 좋아도, 요즘 분위기라면 여기도 나름 높을 듯 하기도합니다

메리츠가 그 차이인 스프레드를 먹을텐데 대체 얼마나 먹으려는거냐능. 위험 떠안고 하는 딜인 만큼, 많이 먹으려 하겠지??

~ "기업이 어려울 때 적기에 솔루션을 제공해 사업 기회를 모색한다는 경영진의 일관된 전략이 롯데건설과의 거래(딜)를 만들어냈다."

메리츠금융그룹과 롯데그룹이 1조5000억원 규모의 롯데건설 지원 펀드를 조성한 것에 대해 "메리츠증권이 또 돈 냄새를 제대로 맡았다"는 게 투자은행(IB) 업계의 평가다.

롯데 계열사 측면 지원에 ‘3중 안전장치’…손실 가능성 크지 않아

메리츠금융의 대규모 투자는 언뜻 보면 상당한 모험으로 보인다. 리스크가 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유동화증권을 매입하는 데 계열 금융사들이 9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롯데건설 1개 회사의 건설 사업장에 메리츠증권 자기자본의 18%에 해당하는 대규모 유동성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신용평가사도 우려를 나타냈다.

NICE신용평가는 "부동산 익스포저가 자기자본의 110%에 이르는 메리츠증권이 PF 자산을 추가로 늘리면서 부동산 관련 리스크가 커졌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메리츠증권은 3중 안전장치를 마련해 선순위 투자금에서 손실이 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반박한다. 1차 안전장치로 롯데그룹 계열사들이 6000억원에 달하는 후순위 자금을 펀드에 투입하기로 했다. 롯데건설 보증 PF 유동화증권을 매입한 펀드에서 손실이 발생해도 6000억원까지는 롯데그룹 계열사들이 손실을 부담하는 구조다.

또 메리츠금융은 선순위대출을 집행하면서 롯데건설 본사 사옥, 건설 사업장 부동산, 매출채권 등을 담보로 잡았다. PF 유동화증권 부실로 펀드에서 6000억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하면 담보권을 행사해 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 이자를 못 받거나 이자 지급이 장기간 지연되더라도 큰 걱정이 없다. 롯데호텔과 롯데물산 등 롯데그룹 우량 계열사들이 이자 지급을 책임지기로 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롯데그룹 계열사들이 롯데건설을 측면 지원할 만한 충분한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고, 담보로 제공할 자산도 많다"면서 "안전장치를 겹겹으로 마련해 메리츠가 투자하는 선순위 대출의 원리금 손실 확률을 대폭 낮췄다"고 평가했다.

메리츠증권 IB 담당 임원은 "롯데건설이 보증을 제공한 PF 사업장들이 수도권과 지방 주요 도시의 핵심지에 위치해 장기적으로 분양 성과가 좋을 것"이라며 "최근 창원시 롯데 사업장 분양에서 20대 1 이상의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롯데건설 보증 전체 사업장 중에 미분양 리스크가 낮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장 비중이 20%에 달하고, 규모로도 1조원을 상회한다"면서 "미분양에 따른 PF 부실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평가했다.

폭우에 우산 주고 롯데와 혈맹…IB사업 기회 확대

메리츠금융 경영진의 결단에는 부동산 PF 이외의 IB사업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포석도 깔고 있다. 메리츠증권의 자기자본은 5조3000억원으로, 종합적인 IB 업무를 할 수 있는 초대형 IB로서의 자본 요건(4조원 이상)을 이미 갖췄다.

메리츠증권은 그동안 부동산 PF와 구조화 사업을 강점으로 자산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늘려왔다. 하지만 기업공개(IPO), 유상증자, 회사채 발행 등의 정통 IB 업무에 대한 성과는 자본 규모가 유사한 다른 대형 증권사에 크게 밀린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회사채 발행과 IPO 주관·인수 실적은 모두 10위권 밖이다.

하지만 이번 투자 협약으로 관계가 개선돼 롯데그룹 계열사에서 나오는 IB 딜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그룹은 최근 3년간 매년 4조원 이상의 회사채를 발행해왔다. 또 호텔롯데 등 IPO 후보가 여럿 대기하고 있다. 메리츠 입장에서는 롯데그룹을 통해 회사채나 IPO 주관, 인수 등으로 IB 부문 수수료 수익을 늘리고 수익원도 다변화할 수 있다.

롯데그룹은 유통을 비롯한 많은 계열사가 부동산 자산을 대거 보유하고 있다. 또 인수합병(M&A) 시장의 '큰 손'이기도 하다. 롯데그룹의 부동산 유동화나 리츠(부동산투자회사), M&A 관련 거래에 메리츠증권이 솔루션과 유동성을 제공하는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메리츠증권이 다른 그룹 계열 건설사에도 유사한 구조의 딜을 제안한 것으로 안다"면서 "이런 딜을 통해 기업의 자금 문제를 적절히 해결해 주면서 초대형 IB로 성장하기 위한 기업 고객 기반을 하나씩 늘려가겠다는 경영진의 의지와 전략이 엿보인다"고 평가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204686?sid=101

 
 

오늘 미국 CPI에 대한 기대가 대단하다. 어제 미국이 예상보다 많이 올라간걸 보니 당연히 인프레는 수그러들거고 이러면 소위 말하는 성장주 특히 테크 주식들이 다시 날개짓을 할거라는 유포리아가 장에 팽배하다. 이제 사람들이 주식을 안사면 또다시 소위 말하는 FOMO가 되는게 아닌지를 걱정한다니 격세지감이랄까....

Buy the fucking dip을 꺽을 수는 없을거다. 인간의 심리기 때문에... 어쨌든 자산가치의 지나친 상승 또한 인프레로 보고 있는 FED의 대응책(?)은 무엇일까 궁금하다.

장은 인프레 지수가 좋아지거나 달러가 약세로 가기만 하면 다시 올라갈 준비가 되어 있다는걸 2주간의 상승에서 보여주었다. 과연 그렇다면 경기침체 속도랑 인프레 하락 속도 중 어느게 빠르냐가 향후 장의 방향과 속도를 정해주리라 믿는다. 미분과 편미분.... 지난 해 10월 부터 1730 달러 일때부터 1750 불까지 꾸준히 매입한 금이 벌써 1880을 넘어섰다.

만약 오늘 CPI가 낮게 나온다면 금이 1900달러를 넘는건 일도 아니라 본다. 인프레 헷지로 투자한 금이 달러의 약세로 인해 강세가 되었지만 일단 공격수는 골만 넣으면 욕은 안 먹을테니 내가 그런셈이라고나 할까. 코끼리가 쥐 잡은거다. 하지만 난 아직 인프레 헷지 용도로 금 투자를 보고 있다.

시장은 대중의 기대에 쉽게 부응하지 않는다. 오히려 CPI가 낮게 나오면 난 여전히 profit taking 물량이 쏟아지고 이를 해소하고 난 후 진짜라면 상승할거라 예상한다. 오늘이 옵션만기라 내일 옵션시장의 대박은 없을거지만 일단 주식의 1차 매도 시점이 아닐까 하고 플레이를 준비중이다.

투자는 수급과 심리 싸움이라는 걸 오랜 기간동안 시장에 있다보니 다시 느낀다. 요새 이런 심리게임에 지쳐간다. 책과 클래식을 들으며 살고 싶다. 나이가 드니 왜 이리 슈만과 멘델스존이 좋을까. 난 낭만주의자가 아닌데도.......

'브라질의 윤석열 보우소나루 Bolsonaro'를 지지하는 극우 단체의 집단 폭력 움직임은 브라질 대통령궁, 의회, 대법원을 습격했다. 극우 전 브라질 대통령은 10월 30일 결선 투표 결과에 도전해 '룰라 다 실바' Lula da Silva에게 패한 뒤 2023년 1월 1일 임기가 끝나기 이틀 전에 미국 플로리다로 날아갔다.

극우 단체들의 브라질리아 폭동 후 보우소나루의 플로리다 체류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을 향한 압력이 가중되고 있다. 2년 전 미국의 극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미 국회의사당을 습격하는 것을 지켜본 조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은 이제 보우소나루가 플로리다 올랜드 교외에 있는 자진 망명에서 그를 제거해야 한다는 점증하는 압력에 직면해 있다.

백악관 비평가들은 월요일 보우소나루의 지위와 관련해 브라질의 룰라 정부로부터 어떤 요청도 받지 못했지만 전 브라질 대통령이 미국 땅에 '주둔'하면서 바이든은 좋은 선택지가 거의 없는 궁지에 몰렸다고 말했다.

그를 머물게 함으로써 바이든은 반민주적 폭력을 조장한 혐의로 그의 후임 정부인 룰라 정부가 고발한 한 남자를 미국이 은닉하고 있다는 비판을 불러일으킨다.

미국 하원의원 호아킨 카스트로 민주당 의원이 일요일 CNN에서 이렇게 말했다. "보우소나루는 미국의 플로리다에 있어서는 안 된다. 미국은 브라질에서 국내 테러리즘을 부추긴 이 독재자의 피난처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를 브라질로 돌려보내야 한다."

미 하원의 또 다른 민주당 의원인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즈(Alexandria Ocasio-Cortez)도 같은 의견이다.

그녀는 일요일 트위터에 “미국은 보우소나루에게 피난처를 제공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

보우소나루가 대통령에서 물러날 때 기소로부터 광범위한 보호를 잃은 후 브라질에서 이미 약한 기반에 있었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주 이러한 조사가 그를 체포하거나 공직에 출마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어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개인이 미국에 있을 근거가 없다면 국토안보부에 의해 추방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보우소나루는 재임 중 월권과 여러 범죄 의혹들, 그리고 극우 폭력단 선동죄로 브라질 대법원 조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보우소나루가 미국에 있는 동안 브라질 대법원 대법관이 체포영장에 서명한다면, 전 대통령 보우소나루는 브라질로 돌아가 자수해야 한다. 그가 거부하면 브라질은 인터폴 적색 수배를 발령해 미국 연방 요원에 의해 그는 체포될 수 있다.

보우소나루가 구금되면 브라질은 그의 브라질 강제 소환을 미국 정부에 요구해야 할 것이며, 이것이 실현되려면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그러나 브라질을 파괴한 보우소나루의 정치 운명은 이미 끝났다고 볼 수 있다.

브라질의 이 사태는 한국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 윤석열을 직에서 퇴출시킨 이후 일본이나 미국으로의 도망을 즉각 출국금지로 차단할 필요성이다.

저출산문제의 단상, 국가는 해결할 마음이 있는가? - https://m26persing2.tistory.com/m/25

 

.

728x90
그리드형